본문 바로가기
기타의학정보

PPI 복용으로 인한 비타민 B12와 마그네슘 결핍 영양제 복용 중요

by 금손닥터 2023. 5.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피부주치의 금손닥터입니다.

미란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소화제유발 궤양 등으로 인해 PPI 복용하시는 분들 꽤 많을 겁니다.

위산은 위에서 분비되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위산이 과다하거나 역류로 인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질병이 유발되면,

몸에서 필수적으로 좋은 기능을 해주는 위산이더라도

몸에 해롭게 작용할 수 있기에 많은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 등이 개발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양성자 펌프 억제제인 PPI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판매되는 약물 중 하나로,

처음으로 개발된 오메프라졸은 세계보건기구의 필수 의약품 목록에 있을 정도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약품으로서 의료체계에 반드시 필요한 약물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도 부작용이 있는데요.

PPI 복용 후 비타민 B12 결핍, 마그네슘 결핍 등 여러 가지 영양소 결핍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PPI 복용으로 인한 비타민 B12와 마그네슘 결핍 영양제 복용 중요성에 대해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기전에 대해 설명드릴려고 합니다

 

정상적인 비타민 B12 흡수 경로 

비타민B12(Cbl, Cobalamin)는 일반적으로 음식(주로 동물성) 내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한 비타민B12는 위에서 위산/펩신에 의해 단백질에서 분리되고(free Cbl), 분리된 비타민B12는 침 속에 들어있는 R-binder(HC, Haptocorrin)와 결합(HC+Cbl)하여 소장(십이지장)으로 이동합니다.

십이지장에 도착한 HC+Cbl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단백분해효소에 의해 다시 분리된 후 위의 벽세포(parietal cell)에서 만들어지는 IF(Intrinsic Factor)와 결합(IF-Cbl)합니다.

IF-Cbl은 원위 회장(distal ileum) 점막에 위치한 Cubam수용체에 결합하여 내포작용(Endocytosis)을 통해 세포 내로 흡수되고, 세포 내에서 리소좀(Lysosome)에 의해 IF에서 분리된 비타민B12는 MDR1(Multidrug Resistance Protein 1)에 의해 혈액 내로 이동한 후 Transcobalamin과 결합한 상태로 표적세포로 이동합니다.

 

 

PPI가 비타민 B12 결핍을 유발하는 기전

PPI 와 H2 blocker는 위(stomach)의 H+K+-ATPase(양성자 펌프)를 차단하여 펩시노겐을 펩신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위벽세포의 위산 생성을 억제합니다.

위산과 펩신의 결핍은 R-binder와 결합된 비타민 B12의 분리를 억제시켜 IF 인자와의 결합을 저해하여 소장에서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약물로 인한 비타민B12 결핍 개선에 대한 영양소 섭취량

영국 수혈가이드라인, 20145

(British Committee for Standards in Haematology)

비타민B12 수치 정상화를 위해 경구로 50 mcg/d 4주간 투여를 권고합니다.

현재 메트포르민을 투여하는 환자에게 경구 코발라민의 예방적 투여는 권고하지는 않습니다.

혈청 코발라민 수치가 감소한 경우, 당뇨병과 악성빈혈의 동시 발생을 고려해야 하므로 Anti-IFAB(=Anti-Intrinsic Factor Anti-Body)테스트를 시행해야 합니다.

Anti-IFAB가 양성인 경우, 환자는 평생 대체 코발라민 치료를 받아야 하고, 음성인 경우 경구 코발라민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개월간 50mcg/d 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비타민B12 결핍환자에게 칼슘제제 투여 시, 메트포르민으로 인한 비타민B12 흡수저해를 회복시킬 수 있음.

Cubam 수용체에 멧포민이 척력작용으로 Ca2+ 의 작용을 저해하므로 칼슘제제를 투여하면 양적으로 저해된 것을 극복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 B12 흡수저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PPI가 마그네슘 결핍을 유발하는 기전

 

 

음식을 통해 들어온 마그네슘은 주로 소장에서 대부분 흡수되긴 하나, 위에서도 TRPM6 와 TRPM7 채널을 통해서 흡수됩니다.

위벽을 통해 흡수될 때엔 낮은 pH 상황에서 원활하게 흡수되던 것이 양성자 펌프 약물로 인해 H+/K+ ATPase(양성자 펌프) 가 차단돼 pH가 올라가게 되면 마그네슘이온 흡수에 필요한 TRPM 6/7 채널의 구조, 기능적 변화를 초래하여 마그네슘 흡수가 저해됩니다.

양성자 펌프 억제제로 인해 마그네슘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면, 근육 기능의 감소가 유발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수치가 간접적으로 상승하게 되고, 비타민 D의 활성화 형태의 전환이 감소되게 됩니다. 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의

증가는 근육 깨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마스네슘으로 인해 TdP(Torsades de pointes) 같은 치명적인 심장부정맥도 유발이 가능한 것이죠.

 

 

마그네슘 권장 섭취 용량

 

연령별, 임신, 수유 등의 요인에 따라 실제 목표량은 다르지만, 안전성을 위해서 하루 350m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마그네슘 섭취가 주로 소장에서 이뤄지므로 양성자 펌프로 인해 저해되는 섭취를 감안하더라도 권장용량을 넘게 복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치료목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의약품이더라도 약간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주치의 선생님과의 진료를 통해서 치료방향을 모색하시는 것이 더 현명하실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놓칠 수 있는 영양소는 현명하게 챙겨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금손닥터 이현주 원장님과 빠른 상담을 원한다면? 👇🏽

아래 이미지 클릭^^

728x90
반응형